본문 바로가기

노루귀 꽃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

by 서둘러씨 2023. 5. 10.

노루귀

노루귀(Hepatica asiatica Nakai)는 미나리아재비과 식물로, 산림의 나무 밑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이 식물은 어린 잎의 뒷면에 하얀 색과 기다란 털이 덮여 있어 노루의 귀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다는 이유로 노루귀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노루귀는 약용으로도 사용됩니다. 노루귀, 새끼노루귀, 섬노루귀의 뿌리가 달린 전초를 장이세신이라 하며 약용됩니다. 이 식물의 주요 효능은 소화기관 감염, 각종 염증, 기침, 천식, 두통, 신경통, 류마티즘, 냉기질환, 소변학 등입니다. 특히 노루귀는 낙엽성 교목류 하부의 지피용 소재로 좋으며, 화단용 소재 및 초물분재 등으로도 유망한 식물입니다.

노루귀
노루귀

 

특징

 

노루귀는 한국의 특산종으로, 제주도와 남해의 새끼노루귀(insularis Nakai), 울릉도의 섬노루귀(maxima Nakai)가 있다. 노루귀는 키가 작아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무리지어 자란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섬노루귀는 잎에 광택이 있어 관엽식물로도 이용되며, 크기가 작아 테라리움 소재로도 사용된다는 정보가 있다. 노루귀의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갈라진 잎은 달걀 모양이고 끝이 뭉뚝하며 뒷면에 솜털이 있다. 또한, 노루귀의 꽃은 4월에 잎이 나오기 전에 먼저 핀다.
 
 

꽃말

노루귀 꽃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노루귀는 꽃말로 '우정', '기다림' 등이 있으며, 섬노루귀의 꽃말은 '어머니의 사랑', '순결함' 등이라고 합니다.


노루귀는 다년생 초본으로, 1월 5일 탄생화로 지정되어 있습니다[2]. 노루귀를 키우기 위해서는, 하루 4시간 가량 비춰지는 곳에 심는 것이 생장에 좋으며, 생육 온도로는 겨울철 -55℃, 여름은 1824℃, 봄 · 가을에는 10~15℃ 정도가 되는 곳이 적당합니다.
 
 

키우기

노루귀는 반음지성 식물로, 습기가 많은 숲속이나 나무 밑에서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70~90% 수준의 강력한 차광이 필요하며, 그늘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5월 이전까지는 햇볕을 잘 받아 꽃도 아름답게 피고 잎도 충실하게 자란다고 합니다.


노루귀는 하루 4시간 가량의 햇빛이 비춰지는 곳에서 심는 것이 생장에 좋으며, 겨울철 -55℃, 여름은 1824℃, 봄·가을에는 10~15℃ 정도가 되는 곳이 적당합니다. 노루귀는 씨앗으로도 번식이 가능하지만, 파종 후 3년이 지나야 꽃이 보일 수 있어 포기나누기로 번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적당한 습기가 있는 숲속이나 나무 밑이 자생지이므로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그늘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노루귀의 물주기와 토양 관리에 대해서는 검색된 결과에서 찾지 못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효능

 

노루귀는 한국의 전통적인 약재 중 하나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루귀는 각종 통증 완화, 장 관련 질환 치료, 기관지 증상 완화, 피부염 치료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노루귀는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있어 두통, 담도질환, 간질환, 소화기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사용됩니다. 노루귀는 낙엽성 교목류 하부의 지피용 소재로 좋으며, 화단용 소재 및 초물분재 등으로 유망합니다.


따라서, 노루귀는 다양한 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약재이며, 특히 통증 및 염증 관련 질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루귀는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그러운 산달래꽃 봄 향기 뿜뿜

 

싱그러운 산달래꽃 봄 향기 뿜뿜

산달래 꽃산달래는 벚나무과 식물로 봄철에 흰색 또는 연두색의 꽃을 만개시키는 관상용 화훼수입니다. 대부분 3월에서 5월에 꽃이 핀다고 알려져 있으며, 꽃잎의 형태는 광대하게 떨어지거나

mkoomkoo.tistory.com

수레국화 알고 계시나요 ?

 

수레국화 알고 계시나요 ?

수레국화 수레국화는 국화과의 관목으로 높이는 1~1.5m 정도이며, 봄철에 백색, 연두색, 분홍색 등의 작은 꽃을 많이 피워서 화단에 좋아하는 꽃입니다. 수레 모양을 닮은 과꽃이 봄의 찬란한 계

mkoomkoo.tistory.com

카네이션의 모든것 이글 하나만 보시면 돼요

 

카네이션의 모든것 이글 하나만 보시면 돼요

카네이션 카네이션은 귀하의 기념일이나 경축할 만한 특별한 날의 선물로 많이 선택되는 꽃 중 하나입니다. 카네이션은 Dianthus 속에 속하는 꽃으로, "하나의 꽃에서 다양한 색상"이라는 뜻을 가

mkoomkoo.tistory.com

 

댓글